제목 | 스마트폰 해킹 증상과 대응방법 안내 | |||||||||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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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| 정보통신팀 | 등록일 | 2020-09-14 | 조회 | 6213 | |||||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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최근 사용자의 많은 개인정보가 담긴 스마트폰을 타깃으로 공격하는 사건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. 이에 정보통신원에서는 스마트폰 해킹의 종류 및 증상과 대처 방법에 대해 안내 드립니다. 아래 내용을 참조하시어 안전한 스마트폰 사용 부탁드립니다. □ 스마트폰 해킹의 종류 4가지 1. 스미싱/피싱으로 인한 악성 앱 및 악성코드 설치
2. 크립토 재킹
3. 모바일 랜섬웨어
4. 크리덴셜 스터핑으로 인한 게정 및 개인정보 탈취
1. 스마트폰이 스스로 작동하는 경우 스마트폰이 RAT(Remote Access Trojan) 공격으로 원격제어 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스마트폰을 비행모드로 변경하고 아이파이와 데이터 통신을 차단 후 서비스 센터 등의 전문가 도움을 받도록 권고 2. 배터리 사용량 증가하는 경우 스마트폰 배터리 사용 내역을 확인하여 설치한적 없는 앱 또는 배터리를 지나치게 사용하는 앱을 삭제하고 핸드폰 서비스센터에 문의하여 전문가 도움 권고
3. 발신한 적 없는 문자 및 전화 발송이력이 있는 경우 스마트폰이 악성코드에 감염되어 전파하는 좀비 스마트폰이 되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스마트폰을 비행모드로 변경하고 아이파이와 데이터 통신을 차단 후 서비스 센터 등의 전문가 도움을 받도록 권고 4. 스마트폰 작동 오류와 파일이 손상되는 경우 랜섬웨어 감염되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다른 파일이 암호화되기 전에 빠르게 백업하는 것이 중요하나 랜섬웨어는 복호화 될 가능성이 낮으므로 감염 자체에 주의하거나 자주 백업하여 복구할 수 있는 시점을 만드는 것이 중요
□ 스마트폰 해킹 예방 방법 1. 앱스토어에 인증된 앱만 설치
2. 스마트폰 운영체제 최신 상태 유지
3. 모바일 백신 설치 및 주기적 검사, 불필요 파일 삭제
4. 스마트폰 계정의 2단게 인증 설정 ※ 다른 기기에서 반드시 사용자 본인의 허가를 통해 로그인 할 수 있도록 2단계 인증 설정 필요
5. 랜섬웨어 복구를 위한 백업 수행 랜섬웨어 감염시 데이터 복구가 제한되기 때문에 클라우드에 사진이나 문서등의 파일을 보관하거나 백업하여 공격 이전 시점으로 복구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이 랜섬웨어나 해킹등의 피해로 초기화된 경우 계정 아이디로 로그인 후 데이터 백업을 진행하면 중요 파일과 설정 복원 가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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